문제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60586
문제 설명
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제한사항
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
- 1 ≤
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 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- 예를 들어
keymap[0]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- 예를 들어
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1 ≤
targets의 길이 ≤ 100- 1 ≤
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1 ≤
입출력 예
| keymap | targets | result |
|---|---|---|
| ["ABACD", "BCEFD"] | ["ABCD","AABB"] | [9, 4] |
| ["AA"] | ["B"] | [-1] |
| ["AGZ", "BSSS"] | ["ASA","BGZ"] | [4, 6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- "ABCD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한 번 → B
- 2번 키 두 번 → C
- 1번 키 다섯 번 → D
-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"AABB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한 번 → B
- 2번 키 한 번 → B
-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9,4]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- "B"의 경우, 'B'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-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-1]을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3
- "ASA"의 경우,
- 1번 키 한 번 → A
- 2번 키 두 번 → S
- 1번 키 한 번 → A
-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"BGZ"의 경우,
- 2번 키 한 번 → B
- 1번 키 두 번 → G
- 1번 키 세 번 → Z
-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.
- 결과적으로 [4, 6]을 return 합니다.
풀이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// 1. 각 문자를 입력하기 위한 최소 키 입력 횟수를 저장할 맵(Map)을 생성합니다.
// 'Character' (문자)를 'Integer' (최소 횟수)에 매핑합니다.
// 예: 'A' -> 1, 'B' -> 2
Map<Character, Integer> minPresses = new HashMap<>();
// 2. keymap을 순회하며 각 문자별 최소 입력 횟수를 계산합니다.
for (String key : keymap) {
// key는 하나의 키에 할당된 문자열 (예: "ABACD")을 의미합니다.
// key.length()는 이 키를 누를 수 있는 최대 횟수이자, 이 문자열의 길이입니다.
for (int i = 0; i < key.length(); i++) {
// i + 1은 현재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키를 눌러야 하는 횟수입니다.
// i가 0이면 1번 누름, i가 1이면 2번 누름...
char character = key.charAt(i); // 현재 키에서 i + 1번째로 입력되는 문자
// minPresses 맵에 이미 해당 문자의 최소 횟수가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.
// getOrDefault: 맵에 character 키가 있으면 그 값을 가져오고, 없으면 Integer.MAX_VALUE(가장 큰 정수)를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.
int currentMin = minPresses.getOrDefault(character, Integer.MAX_VALUE);
// 현재 계산된 횟수 (i + 1)와 기존의 최소 횟수 (currentMin) 중 더 작은 값을 새로운 최소 횟수로 저장합니다.
// 예: 'A'가 1번 키에 1번(A)으로, 2번 키에 3번(C, B, A)으로 할당되어 있다면, 1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.
if (i + 1 < currentMin) {
minPresses.put(character, i + 1);
}
}
}
// 3. 목표 문자열 targets의 각 원소에 대해 최소 키 입력 횟수를 계산합니다.
// 결과 배열의 크기는 targets 배열의 크기와 동일해야 합니다.
int[] result = new int[targets.length];
for (int j = 0; j < targets.length; j++) {
String target = targets[j]; // 현재 계산할 목표 문자열 (예: "ABCD")
int totalPresses = 0; // 이 목표 문자열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총 키 입력 횟수
boolean possible = true; // 이 목표 문자열 작성이 가능한지 여부를 나타내는 플래그
// 목표 문자열의 각 문자를 순회합니다.
for (int k = 0; k < target.length(); k++) {
char character = target.charAt(k); // 목표 문자열의 k번째 문자 (예: 'A', 'B', 'C', 'D'...)
// minPresses 맵에서 이 문자를 입력하는 데 필요한 최소 횟수를 가져옵니다.
// 만약 맵에 해당 문자가 없다면 (get()의 결과가 null이라면), 이 문자는 keymap으로 입력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.
if (minPresses.containsKey(character)) {
// 입력 가능하다면, 그 최소 횟수를 총 횟수에 더합니다.
totalPresses += minPresses.get(character);
} else {
// 입력 불가능하다면, 이 목표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습니다.
possible = false;
break; // 더 이상 검사할 필요 없이 내부 루프를 종료합니다.
}
}
// 4. 계산된 결과를 result 배열에 저장합니다.
if (possible) {
// 작성이 가능하면 계산된 총 횟수를 저장합니다.
result[j] = totalPresses;
} else {
// 작성이 불가능하면 문제의 요구사항에 따라 -1을 저장합니다.
result[j] = -1;
}
}
// 5. 최종 결과 배열을 반환합니다.
return result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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