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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Programmers

[Programmers] Lv.1 | 공원 산책 | Java

by unknownomad 2025. 11. 13.

문제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2928

문제 설명
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
  •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
 

image

 
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 

제한사항

3 ≤ park의 길이 ≤ 50

  •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    •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      • S : 시작 지점
      • O : 이동 가능한 통로
      • X : 장애물
  •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
1 ≤ routes의 길이 ≤ 50

  •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
  •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
  •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
    •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  •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•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•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•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• 1 ≤ n ≤ 9

 

입출력 예

park routes result
["SOO","OOO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2,1]
["SOO","OXX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0,1]
["OSO","OOO","OXO","OOO"] ["E 2","S 3","W 1"] [0,0]
 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[0,0] -> [0,2] -> [2,2] -> [2,1]이 됩니다.

 

입출력 예 #2

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. 결과적으로는 [0,0] -> [0,2] -> [0,1]이 됩니다.

 

입출력 예 #3

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 [0,1] -> [0,0]


풀이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park, String[] routes) {
        // 1. 공원의 크기 (세로 길이 H, 가로 길이 W)
        int H = park.length;  // 세로 크기
        int W = park[0].length();  // 가로 크기

        // 2. 시작 위치를 찾기
        int startX = 0, startY = 0;
        
        // park 배열에서 'S'를 찾기
        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                if (park[i].charAt(j) == 'S') {
                    startX = i;  // 시작 위치의 세로 좌표
                    startY = j;  // 시작 위치의 가로 좌표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3. 이동할 방향을 정의 (북, 남, 서, 동)
        int[] dx = {-1, 1, 0, 0}; // N, S, W, E에 대한 세로 방향 변화량
        int[] dy = {0, 0, -1, 1}; // N, S, W, E에 대한 가로 방향 변화량
        String directions = "NSWE";  // 명령에 해당하는 방향 (N: 북, S: 남, W: 서, E: 동)

        // 4. 각 명령을 처리
        for (String route : routes) {
            // 명령을 "방향 거리" 형식으로 나눔
            String[] parts = route.split(" ");
            char direction = parts[0].charAt(0);  // 방향 (N, S, W, E)
            int distance = Integer.parseInt(parts[1]);  // 이동 거리

            // 이동할 방향의 인덱스 찾기
            int dirIndex = directions.indexOf(direction);

            // 이동할 위치를 계산
            int newX = startX;
            int newY = startY;

            // 해당 방향으로 이동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distance; i++) {
                newX += dx[dirIndex];
                newY += dy[dirIndex];

                // 공원을 벗어났는지 체크
                if (newX < 0 || newX >= H || newY < 0 || newY >= W) {
                    newX = startX;  // 이동을 취소
                    newY = startY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// 장애물이 있는지 체크
                if (park[newX].charAt(newY) == 'X') {
                    newX = startX;  // 장애물을 만났으므로 이동 취소
                    newY = startY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 유효한 이동이라면, 새로운 위치를 갱신
            if (newX != startX || newY != startY) {
                startX = newX;
                startY = newY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최종 위치 반환
        return new int[] {startX, startY};
    }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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