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2928
문제 설명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-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3 ≤ park의 길이 ≤ 50
- 3 ≤
park[i]의 길이 ≤ 50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- S : 시작 지점
- O : 이동 가능한 통로
- X : 장애물
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1 ≤ routes의 길이 ≤ 50
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- 로봇 강아지는
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1 ≤ n ≤ 9
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입출력 예
| park | routes | result |
|---|---|---|
| ["SOO","OOO","OOO"] | ["E 2","S 2","W 1"] | [2,1] |
| ["SOO","OXX","OOO"] | ["E 2","S 2","W 1"] | [0,1] |
| ["OSO","OOO","OXO","OOO"] | ["E 2","S 3","W 1"] | [0,0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[0,0] -> [0,2] -> [2,2] -> [2,1]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2
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. 결과적으로는 [0,0] -> [0,2] -> [0,1]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 [0,1] -> [0,0]
풀이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park, String[] routes) {
// 1. 공원의 크기 (세로 길이 H, 가로 길이 W)
int H = park.length; // 세로 크기
int W = park[0].length(); // 가로 크기
// 2. 시작 위치를 찾기
int startX = 0, startY = 0;
// park 배열에서 'S'를 찾기
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if (park[i].charAt(j) == 'S') {
startX = i; // 시작 위치의 세로 좌표
startY = j; // 시작 위치의 가로 좌표
break;
}
}
}
// 3. 이동할 방향을 정의 (북, 남, 서, 동)
int[] dx = {-1, 1, 0, 0}; // N, S, W, E에 대한 세로 방향 변화량
int[] dy = {0, 0, -1, 1}; // N, S, W, E에 대한 가로 방향 변화량
String directions = "NSWE"; // 명령에 해당하는 방향 (N: 북, S: 남, W: 서, E: 동)
// 4. 각 명령을 처리
for (String route : routes) {
// 명령을 "방향 거리" 형식으로 나눔
String[] parts = route.split(" ");
char direction = parts[0].charAt(0); // 방향 (N, S, W, E)
int distance = Integer.parseInt(parts[1]); // 이동 거리
// 이동할 방향의 인덱스 찾기
int dirIndex = directions.indexOf(direction);
// 이동할 위치를 계산
int newX = startX;
int newY = startY;
// 해당 방향으로 이동
for (int i = 0; i < distance; i++) {
newX += dx[dirIndex];
newY += dy[dirIndex];
// 공원을 벗어났는지 체크
if (newX < 0 || newX >= H || newY < 0 || newY >= W) {
newX = startX; // 이동을 취소
newY = startY;
break;
}
// 장애물이 있는지 체크
if (park[newX].charAt(newY) == 'X') {
newX = startX; // 장애물을 만났으므로 이동 취소
newY = startY;
break;
}
}
// 유효한 이동이라면, 새로운 위치를 갱신
if (newX != startX || newY != startY) {
startX = newX;
startY = newY;
}
}
// 최종 위치 반환
return new int[] {startX, startY}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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